녹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녹차는 많은 사람들이 즐겨마시는 차 중 한 종류인데요! 차는 제조과정에서의 발효 여부에 따라 녹차, 홍차, 우롱차로 나뉜다고 합니다. 새로 돋은 가지에서 딴 어린잎을 차 제조용으로 사용하며, 5,7,8월 3차례에 걸쳐 잎을 따는데 5월에 딴 것이 가장 좋은 차가 된다고 합니다. 차를 자주 마실 경우 혈전 형성을 막아주고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고 충치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녹차의 쌉싸름한 매력은 카테킨이라는 성분으로부터 나오는데, 카테킨은 위암, 폐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혈압을 낮추어 주며 심장으로의 혈류를 늘리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녹색음식은 시각적인 긴장은 물론 신경과 근육의 긴장까지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녹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러 가볼까요?
1. 항암 효과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 성분으로 인해 녹차를 마셨을 때 입안에 쌉싸름한 맛이 돌게 됩니다. 카테킨 성분이 항암작용을 도와주어 꾸준히 섭취할 경우 암의 발생 확률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2. 피부 미용
녹차의 대표적인 효능에는 카테킨 성분이 있죠. 카테킨 성분은 여드름과 각종 트러블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녹차에는 비타민 C, 비타민 A 등 피부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3. 치매 예방
녹차에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있어 뇌 속 상호 연결망을 유연하게 만들어 기억력 향상 및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녹차와 같이 인지 기능과 관련된 장애가 있을 경우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4. 숙취 해소
녹차 속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 성분은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촉진시켜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녹차의 카페인이 이뇨작용을 도와 알코올에서 생성되는 독성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너무 과하면 독이 되듯이 녹차도 너무 많이 마시면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하루에 2~3컵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5. 당뇨병 예방
당뇨가 걱정이 라면 녹차를 꾸준히 마셔 주는것이 좋은 데요! 녹차는 당뇨에 좋은 차라고 소개될 만큼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혈압 조절 등에 도움을 주고 자연스럽게 인슐린 합성을 촉진시키는 다당류 성분이 당뇨 예방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녹차 부작용
녹차의 유명한 성분인 카테킨은 섭취하였을 때 매우 좋은 효과들이 있지만 반대로 너무 과다 섭취를 해도 안 좋다고 합니다. 너무 과도하게 섭취를 할 경우 불면증, 메스꺼움, 심장 두근거림, 불안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하루 2~3잔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